[Unity] Runtime Fee 도입
2023년 9월 13일부터, 유니티가 게임당 설치 수에 따른 요금이 적용되는 런타임 요금(Runtime Fee)을 공개했다.
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.
적용대상
- Unity Personal, Unity Plus
- 지난 12개월간 게임당 20만 달러 이상의 매출 및 20만 건 이상의 누적 설치횟수를 기록한 게임
- Unity Pro, Unity Enterprise
- 지난 12개월간 게임당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 및 100만 건 이상의 누적 설치횟수를 기록한 게임
이 기준에 도달하지 않은 게임과, 어떤 방식으로든 수익화를 하지 않는 게임은 설치당 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.
이 매출 및 설치 기준을 초과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아래 요금이 적용된다
기존까지 유니티는 기업 매출에 따라 라이센스 비용을 받았고 다운로드 건당 요금을 내진 않았는데, 요금제 변경으로 많은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부담을 가지고 있다.
유니티에서 자체적으로 설치 수 측정을 하고 그걸 바탕으로 요금을 부과할 것으로 보인다.
참고자료
https://blog.unity.com/news/plan-pricing-and-packaging-updates